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터보차저 장단점, 그리고 고장증상 및 관리요령까지..

by 자상블 2023. 7. 22.
반응형

터보차저 인터쿨러는 주로 디젤엔진에만 적용되는데요, 가솔린엔진보다는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 특성상 저속구간에서도 충분한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되는 고성능 차량일수록 터보차저 인터쿨러가 필수적으로 장착되고 있는데요, 이런 엄청난 터보차저 인터쿨러의 장단점과 관리요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터보차저(Turbocharger)란?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이용해서 터빈을 회전시켜 압축공기를 만드는 장치인데요, 쉽게 말해 공기를 압축시키는 기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이러한 터보차저는 디젤엔진에만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유는 가솔린 차량과는 달리 디젤차량은 연료 특성상 연소과정에서 다량의 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때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해 별도의 냉각장치가 필요합니다.

 

인터쿨러(Intercooler)란? 

인터쿨러는 터보차저 내부에 위치하며, 실린더 내에서 뜨거워진 공기를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뜨거운 공기를 식혀서 차가운 공기로 만들어줌으로써 과급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인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공기는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양의 연료를 주입하더라도 더 높은 출력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터보차저 인터쿨러 엔진이란? 

TCI 즉, 터보차저 인터쿨러(Turbo Charger Intercooler)는 자동차 엔진룸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의 흡입공기를 터빈으로 압축시켜 강제로 높은 밀도의 흡기를 공급하는 Turbo Charger(터보차저)와 흡입된 고온의 공기를 냉각시켜 충진효율(실린더에 공급되는 흡기의 밀도)을 향상하는 흡기 냉각기인 「Intercooler(인터쿨러)를 함께 가진 엔진을 의미하며, 일반 엔진보다 고출력, 고성능을 발휘함은 물론 일반 Turbo 엔진보다도 높은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엔진입니다.

 

디젤엔진에서만 터보차저가 쓰이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자연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은 흡기밸브가 열리는 순간 피스톤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공기를 빨아들이는 반면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힘으로 터빈을 돌려 강제로 공기를 밀어 넣는데, 이를 위해서는 강한 토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배기량이 큰 고배기량 모델일수록 터보차저와의 궁합이 좋고, 반대로 저배기량 모델이라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 장점 

1. 엔진의 출력을 향상해 주고 연료 소비를 줄여줍니다.

엔진의 흡기 라인에 설치되어 흡입되는 공기를 냉각시키고, 냉각된 공기는 더 많은 산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엔진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의 출력을 향상하고 연료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엔진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열은 엔진 내부의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요, 터보차저 인터쿨러는 엔진의 흡기 라인에 설치되어 흡입되는 공기를 냉각시킴으로써 엔진 내부의 부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3.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엔젠에 흡입되는 공기를 냉각시킴으로써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유용한 장치입니다.

 

터보차저 단점 

1. 터보차저는 정상 작동 시 분당 5만 ~20만 회 이상으로 회전하여 터보차저의 베어링 부위가 매우 고온상태가 되기 때문에. 터보차저 취급방법을 반드시 지켜주어야 합니다.

2. 엔진 시동을 건 직후는 오일 공급 부족 등으로 터보차저 베어링 부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으므로 공회전 상태로 고속 회전시키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엔진 시동을 건 직후 바로 출발하거나 급가속등으로 엔진을 고속 회전시키면 터보차저의 베어링 부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아 베어링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4. 고속 주행 또는 언덕길을 주행한 직후는 터보차저가 고속으로 회전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엔진을 곧바로 정지시키면 엔진 오일이 터보 차저에 공급되지 않아서 터보차저 베어링 부위가 고착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일 교환주기에 따라 엔진 오일을 교환해 주는 게 좋습니다.

 

터보차저 장착 차량 관리요령 

1. 터보차저는 비교적 간단한 기구이나 정밀한 부품입니다. 윤활유 공급, 엔진 오일 점검 등 일반 엔진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먼저 점검해줘야 합니다.

2. 윤활유 공급 부족, 이물질의 유입, 엔진 오일이 오염되면 압축기 날개의 손상을 초래하여 터보차저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엔진 오일은 가급적이면 지정된 것만을 사용하고 지정된 교환주기에 맞춰 반드시 교환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점검을 위하여 에어클리너 필터를 장착하지 않고 엔진을 고속 회전시키는 것은 자제해야 됩니다.

5. 터보차저 엔진은 일반 엔진에 비해 많은 양의 열이 발생되므로 갑작스럽게 엔진 시동을 끄면 엔진이 과열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터보차저 고장증상들 

1. 가속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

터보 차저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가속도가 감소하거나, 전체적인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연기 및 오일 누유

터보 차저에서 지속적인 연기나 오일의 누출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내부의 오일 누출이나 오일 라인의 파손으로 터보 차저의 고장일 수 있습니다.

3. 오일 소비

터보 차저와 연결된 오일 라인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오일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비정상적인 소리

터보 차저에 문제가 있는 경우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부족한 윤활제, 파손된 베어링 또는 손상된 로터 등이 이러한 소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연료 효율성 감소

터보 차저의 고장이 있을 경우 가속력과 연료효율성이 떨어져, 연료소비량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TCI, 즉, 터보차저 인터쿨러의 장단점과 관리요령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위의 내용들을 잘 숙지하시고 평소에 차량관리에 신경 쓰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