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동액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자상블 2023. 9. 6. 00:52
반응형

부동액은 자동차를 운전할 때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부동액을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이 고장 날 수도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잘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부동액에 대해 잘 모르고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부동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부동액은 무엇인가요?

자동차 부동액은 엔진을 냉각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부동액은 엔진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고 부품들이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 자동차 냉각수와는 다른 건가요?

냉각수는 말에서처럼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물입니다. 그런데 추운 겨울에 물은 얼기 때문에 엔진의 냉각수가 얼어버리면 엔진의 정상작동이 안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도 얼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부동액을 사용하는 것이고요. 그만큼 부동액은 특히, 추운 겨울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부동액과 냉각수를 혼합하여사용해도 되나요?

냉각수는 물과 부동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냉각수와 부동액을 1:1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만약 냉각수만 사용하게 되면 엔진 부식이나 부품 파손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동액만 사용하면 열전달 능력이 떨어져 엔진이 과열될 수 있기 때문에 냉각수와 부동액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동액 교환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자동차 부동액은 시간이 지나면 노후되어 엔진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환 주기를 지켜주는 게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2년 혹은 4만~6만 km 주행 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제조사마다 교환 주기가 다를 수 있으니 차량 운전석에 있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부동액을 교환할 때 어떤 종류를 사용해야 하나요?

자동차 부동액에는 유기산계 부동액과 무기산계 부동액 두 종류가 있습니다. 유기산계 부동액은 유기산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무기산계 부동액은 에틸렌글리콜을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종류는 차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부동액을 사용하는 게 좋고, 부동액 색상이나 성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란색 부동액은 유럽차, 녹색 부동액은 일본차, 주황색 부동액은 미국차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차종마다 권장하는 부동액이 다르기 때문에 꼭 사용설명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부동액 교환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작업시간은 보통 1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되는데요, 비용은 차종과 작업형태에 따라서 차이가 나기때문에 정확한 교환비용은 자주 가시는 정비센터에 문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래표는 공임나라 부동액 교환시 표준 공임비를 알려주는 기준표인데요, 공임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지금까지 자동차 부동액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부동액은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동액 교환 주기를 잘 지켜야 하고 또한 부동액의 종류도 차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사용설명서를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