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퓨즈와 릴레이 차이

자상블 2023. 10. 5. 15:55
반응형

자동차 부품 중에 전기장치인 퓨즈와 컨트롤 릴레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퓨즈와 컨트롤 릴레이(릴레이)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자주 접하는 자동차 퓨즈와 릴레이는 어떤 구조로 되어있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봐요.

 

퓨즈와 릴레이의 차이

퓨즈의 역할

퓨즈는 금속 선이나 금속판으로 이루어진 작은 장치로, 과전류로부터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 전류를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흐르는 전류량만큼 열이 발생하는데, 과열이나 과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퓨즈 내부에는 금속망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퓨즈는 회로에 흐르는 전류가 정해진 안전한 한계치를 초과하면 퓨즈가 녹아서 회로를 차단합니다. 이렇게 되면 과전류로 인한 장비 손상이나 화재 등을 예방할 수 있거든요.

 차량용 퓨즈 사이즈가 작은 이유는?

일반 가정용 배선에서는 전선 굵기에 비해 허용 전류값이 크기 때문에 큰 용량의 퓨즈를 사용해도 괜찮지만, 차량용 배선에서는 작은 사이즈의 퓨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석 쪽 퓨즈 박스 내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최대한 작게 만들어야 하는 점도 있고요. 그래서 대부분 지름 5mm 이하의 소형 퓨즈를 사용한답니다.

 

 자동차 퓨즈 모양이 다른 이유는?

같은 규격의 퓨즈라고 해도 각각 모양이 다른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것은 각 제조사마다 디자인 및 제조 공정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현대모비스 순정품(MOBIS)의 경우 사각형 형태이지만, 타 업체 생산품은 원형이거나 타원형 또는 육각형 등등 다양한 모양이랍니다. 하지만 모든 차종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표준화된 타입이라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반드시 해당 차종이 맞는 퓨즈인지 확인 후 장착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퓨즈의 종류

 

 자동차 퓨즈박스 리스트

◈ 엔진룸 퓨즈박스 리스트(차종마다 다를 수 있음)

자동잠금문, 열선작동 알림, 시계, 실내등, ECS, 정지등, 방향지시등, 에어백, 자동시트, 비상등, 에어백 경고등, 계기판, 전조등, 자동전조등, 후진등, 전동식 미러, 오디오, EPS, A/CON, 예비퓨즈 등.

 

 

◈ 운전석 퓨즈박스 리스트 (차종마다 다를 수 있음)

선루프, 파워윈도(좌-우), 통풍시트, 실내등, 버튼시동, 도어잠금, 비상등, 안개등, 열선핸들, 시동, 스타트키, 와이퍼(앞), 연료주입구, 파워트렁크, 에어컨, 전동핸들 등.

 

 자동차 릴레이란?

전기신호를 제어하여 다른 회로나 장치의 동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입력신호(제어신호) 가주어 지면 내부의 스위치(접점) 가열리거나 닫혀 출력회로의 전류흐름을 제어합니다. 즉, 전자석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전류가 흐르면 접점이 붙고 끊기면 떨어지는 방식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이렇게 릴레이는 작은 제어신호로 큰 전류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변환, 회로분리, 신호 강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력소모가 적고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오래 사용하다 보면 접점이 마모되거나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단선이나 단락의 고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릴레이 종류

 

 자동차 릴레이 종류

릴레이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코일형 릴레이

이름 그대로 코일형태로 되어 있어서 내부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스위치를 누르면 전원이 공급되고 다시 누르지 않으면 차단되는 구조인 것이죠. 주로 기계식 기어 변속 레버 옆에 위치하거나 전동시트 버튼 근처에 많이 장착되어 있죠.


2. 반도체형 릴레이

외부회로 없이 자체 회로로만 구성되어 있고 스위칭 소자(트랜지스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소형화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출력 전압 및 전류 조정이 용이하며 정밀 제어가 가능하지만 고장 나면 수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계기판 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퓨즈와 릴레이의 차이점

◈ 퓨즈는 과전류를 차단하여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릴레이는 전기신호를 제어하여 다른 회로나 장치의 동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 퓨즈는 일회용으로 사용되며, 릴레이는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퓨즈는 과전류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반응하여 회로를 차단하지만, 릴레이는 입력신호에 따라 스위치가 열리거나 닫혀 출력회로의 전류 흐름을 제어합니다.

 

 퓨즈나 릴레이 없을 때 바로 연결한다면..

퓨즈나 릴레이 없이 그냥 연결하면 안 됩니다. 퓨즈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를 차단하여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퓨즈가 없으면 과전류가 발생했을 때 회로가 차단되지 않아 장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릴레이는 전기 신호를 제어하여 다른 회로나 장치의 동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릴레이가 없으면 전기 신호를 제어할 수 없어 다른 회로나 장치의 동작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퓨즈나 릴레이 없이 그냥 연결하면 안 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퓨즈와 릴레이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가정집에서도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전기가 많이 소모되는 제품들을 한 번에 사용하게 되면 누전 차단기가 내려가는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자동차도 누전이 됐다거나 과전류가 흐르게 되면 퓨즈가 끊어지면서 2차 피해를 막아주는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퓨즈 교체 시에는 반드시 지정된 암페어수에 맞게 교체를 해주셔야 된다는 점 꼭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항상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