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LPG 자동차 시동꺼짐의 원인, 연료펌프에 대해서..

자상블 2023. 8. 9. 23:22
반응형

LPG 자동차를 운전 중에 시동 꺼짐과 떨림 증상 때문에 매우 불편하고 신경쓰이기 때문에, 주행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LPG자동차 시동 꺼지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다루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아침에 주요 원인 

LPG 자동차는 특히, 겨울철 아침에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베이퍼록 현상

날씨가 추워지면서 내부 온도 차이로 인해 생기는 베이퍼록 현상은 액체상태의 LPG가 기체 상태로 변하면서 압력이 낮아져 기화기 내 타르가 쌓이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때 출력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추운 겨울철 아침엔 출발 전 예열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인젝터 불량

인젝터 불량으로 인한 불완전 연소로 점화플러그 불꽃이 약하거나 실린더 헤드 균열등으로 인해 제대로 점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차내 진동이 심해지고 연비가 나빠지는 문제점이 생기기 때문에 정비센터에서 점검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시동 꺼짐 증상의 원인 

1. 시동 불안정

시동을 걸 때 달그락 소리와 함께 LPG 연료 주입 소리가 느껴지며, LPI 계기판의 불이 꺼질 경우 시동이 불안정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연료의 공급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추운 날씨와 언덕에서의 시동 문제

추운 날씨나 언덕에서 시동을 걸 경우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3. 정비와 부품 교체

연료펌프가 문제일 경우, 시동 꺼짐과 떨림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정비소나 LPG 자동차 전문점에서 전문적인 점검과 부품 교체를 해야 합니다.

4. 연료펌프 소음과 시동 문제

연료펌프는 LPG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시동을 걸려고 할 때 5초 정도 후 연료펌프 소음이 없어질 때 시동을 걸어야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시, 연료펌프의 작동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는 LPG 전문점에서 부품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LPG 연료펌프 교환 시 주의사항 

1. 연료 소진

연료를 가능한 최대한 소비한 후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교환 작업 시 연료의 배출과 주입이 간편해지고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 LPG 자동차 전문 업체 방문

LPG 연료펌프 교환이 가능한 전문 업체를 찾아서 사전에 전화로 상담을 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가 연료를 거둘 수 있는 장비와 가스통을 보유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연료 제거 작업

연료를 전부 제거해야만 교환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LPG 충전소에서 특정한 라인을 이용하여 연료를 다른 용기에 이동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모든 연료를 제거하고 안전하게 교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4. 안전 조치

LPG 연료펌프 교환 작업은 폭발이나 가스 누출 등에 대한 안전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전문 업체에서는 안전 장비와 절차를 준수하여 교환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LPG 자동차의 시동 꺼짐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런 증상에는 딱 잘라서 연료펌프 때문이다라고는 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연료펌프에 초점을 두고 연료펌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것이기 때문에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시동 관련 증상이 발생할 경우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전문가의 점검을 받고, 필요한 부품 교체 작업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하여 문제를 해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