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따다닥 따다닥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소리는 대부분 등속조인트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특히, 핸들을 돌리면서 주행할 때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등속조인트의 구성은 어떻게 되고, 고장증상들과 교환비용, 그리고 보증기간은 언제까지인지 알아봐요. 그리고 등속조인트에 안 좋은 운전습관에 대해서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등속조인트란?
등속조인트는 Constant Velocity Joint를 줄여서 CV조인트라고도 하는데요, 이 등속조인트는 스티어링 각도와 서스펜션(쇼바)의 상하 움직임을; 허용하면서 변속기 또는 디퍼렌셜(차동기어)에서 앞바퀴 휠로 회전력을 전달해 줍니다. 구성은 외부 레이스, 내부 레이스, 볼 베어링과 롤러로 되어있는데요, 외부 레이스는 앞바퀴 휠 허브에 연결되고 내부 레이스는 변속기 또는 차동 장치에, 볼 베어링 또는 롤러를 사용해서 조인트가 부드럽고 일정한 속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등속조인트는 앞바퀴 쪽에 각각 한 개씩 두 개가 있고, 움직임이 유연해서 회전 속도나 동력 전달을 다양한 각도에서 작동할 수 있고 주행 환경이 안 좋은 곳에서도 일정하게 동력 전달을 유지해 줍니다.
등속조인트 고장증상 5가지
등속조인트는 자동차를 이용하다 보면 아무래도 부속품이다 보니 고무부트가 찢어져서 베어링 쪽으로 이물질들이 들어가게 되거나 고무부트 안에 구리스들이 빠져나가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과연 등속조인트의 고장 증상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봐요.
1. 딸깍딸깍(따다 다닥)하는 소리
이 소리는 정주행시에는 소리가 잘나지 않고 급회전하거나 유턴을 하기 위해 핸들을 최대로 돌리고 회전할 때 딸깍하는 소리가 나게 되는데요, 원인은 일반적으로 등속조인트 내부의 볼 베어링이 마모되거나 손상되었기 때문에 나는 소리입니다
2. 구리스 누출
등속조인트는 고무부트 안에 베어링을 보호하기 위해 구리스로 가득 차있는데요, 이유는 베어링의 마찰을 줄이고 윤활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고무부트가 손상되거나 찢어지면 구리스 누출이 발생되고 구리스가 빠지면 속으로 먼지나 이물이나 습기등에 노출되어 베어링 마모가 빨리 되기 때문에 결국에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3. 등속조인트 유격
앞바뀌 쪽 연결되어 있는 하부 쪽에는 약간의 유격이 있지만 이 부분에 유격이 커지게 되면 바퀴가 많이 흔들리게 되고, 핸들을 돌릴 때 유격으로 인해 따다닥 하는 소리가 날 수가 있습니다. 이 유격이 심하면 타이어 편마모까지 올 수가 있는데,; 확인방법은 리프트에 올려서 바퀴를 움직여봐야 알 수가 있습니다.
4. 고무부트 소리
특히, 차량이 회전할 때 고무부트 주름 부분이 회전하면서 서로 부딪치고 접히면서 고무비비는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 소리는 그냥 운행해도 큰 지장은 없지만 신경 쓰인다면 주름 부분에 윤할제등을 발라주면 괜찮아지긴 합니다.
5. 고무부트 파손
고무부트가 찢어졌다면 고무부트만 교환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정비센터에서는 고무부트 교환하기보단 통째로 교환하기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고무부트가 파손됐다면 그 안에 구리스가 많이 빠져나갔을 것이고 이물질등에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베어링의 상태가 빨리 안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무부트를 교환하기보단 통째로 교환하는 걸 추천하는 것입니다.
등속조인트 교환비용
교환 비용은 차량의 모델에 따라서 부품의 가격과 교환 시 작업이 수월하거나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공임비까지 더하면, 일반적으로, 교환 비용은 200,000~400,000원 정도까지가 적정범위인 것 같습니다. 교환은 신품과 재생이라는 두 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신품은 가격이 더 비싸겠죠! 재생은 말 그대로 수리해서 다시 파는 것이라서 가격이 좀 싼 것입니다. 차량을 오래 타실 거 아니라면 재생도 나쁘진 않지만 정품이 아니라서 얼마 못쓰고 또 고장이 날 수가 있다는 단점은 감수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교환을 꼭 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정비센터마다 견적비가 다를 수 있으니 항상 몇 군데를 다녀보신 후 결정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갑자기 몇 십만 원씩 수리비가 나간다면 부담이 안될 수가 없잖아요.
등속조인트 보증기간
등속조인트의 보증 기간은 제조 회사 및 차량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차에서는 차량 제조사의 기본 정비 보증에 포함되기 때문에 보증 기간 동안 등속조인트 관련 결함이 발생할 경우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정비 보증 기간은 차량 출고 후 2~3년 또는 4만~6만 킬로미터로 설정되어 있지만, 이 기간은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보증 기간 정보는 차량 사용자 설명서에서 확인하거나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등속조인트의 고장증상들과 교환비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등속조인트 고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운전습관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철구간이나 과속방지턱 같은 곳을 지날 때 빠른 속도로 지나가게 되면 하체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아무래도 차량에 손상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곳에서는 속도를 줄여서 천천히 지나가는 게 제일 좋거든요. 여기까지 내용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항상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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