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머플러에 관한 궁금증 해결

by 자상블 2023. 5. 16.
반응형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앞차의 뒤 머플러에서 검은색 연기가 나거나 유난히 흰색 연기가 많이 나오고, 또 어떤 차들은 유난히 물이 많이 나오는 차들을 가끔 보셨을 텐데요, 이런 차들은 왜 그런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배기가스를 어떻게 최소화시켜 주는지도 같이 소개해드릴게요.

자동차에 머플러가 꼭 필요한 이유 

자동차 머플러는 보통 머플러라고도 하고 소음기라고도 하는데요 배기 시스템의 일부로, 머플러가 없으면 차량에 큰 소음과 심한 매연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엔진에서 연소되는 연료 중 일부는 완전한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고 연기 형태로 배출되는데요, 이 배기가스 중에는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HC)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일부입니다. 그래서 머플러 중간에 촉매제라는 장치를 사용하는데 이 촉매제 역할이 자동차 배기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물질인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등을 필터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자동차 배기가스의 환경오염 문제를 완화시키고 대기오염의 원인 가운데 하나인 유해 물질을 감소시켜 주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CO, NOx, HC 등이 대폭 감소하여 정부에서 규제하는 기준 수준 이하의 배기가스가 배출될 수 있고 적합판정을 받는 것입니다.

 

머플러 크기와 모양은 왜 차들마다 다를까 

자동차 머플러의 구멍 크기와 모양은 차량의 엔진, 마력, 소음, 촉매제와 같은 여러 가지 요건에 따라 다르게 디자인됩니다. 머플러는 차량의 엔진 및 배기 시스템과 밀접하게 연결된 부품 중 하나라서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및 소음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 차량에서 머플러의 구멍이 크고 개수가 많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많은 양의 배기가스를 배출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승용차나 경차의 경우, 머플러의 구멍 크기와 개수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그러나 머플러의 구멍 크기나 모양은 법적으로 규제가 있어서 너무 작거나 많으면 배기 성능의 저하, 진동,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법규에 따라야 합니다.

 

머플러의 이상 증상들 

1. 검은색 연기가 많이 나오는 경우

머플러에서 나오는 검은 연기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연료 소비에 문제가 생긴 경우나 엔진 및 배기 관련 부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비교적 심각한 증상입니다. 검은 연기는 주로 실린더나 피스톤 쪽에서 연료가 완전한 연소가 되지 않아 생긴 이산화탄소(CO), 이산화질소(NOx)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정비업체에 방문해서 엔진과 배기 시스템, 흡기 시스템 등 내부 구성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2. 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

자동차 머플러에서 물이 나오는 것은 일반적으로 정상이지만 배기구에서 과도한 물이 나온다면 이상 있다고 봐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차량의 연료가 엔진 내부에서 연소될 때 부산물 중 하나로 수증기가 발생하는데요, 이 수증기는 다른 연소 가스와 함께 배기 시스템을 통해 배출됩니다. 그렇지만 과도하게 물이 나온다면 외부 온도, 주행 거리, 엔진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물이 냉각수 또는 오일들과 혼합된 것처럼 보인다면 심각한 문제일 수 있으니 정비업체에 방문해서 차량 검사를 의뢰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흰색 연기가 많이 나오는 경우

머플러에서 흰색 연기가 나오는 경우에는 기계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와 같이 더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엔진 내부의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파손, 피스톤 링이 마모나 변형이 되어서 탄력성을 잃게 되면 엔진 연소실로 엔진오일이 누유 되는 데 이때 연료와 함께 엔진오일이 연소되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 연소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출력도 떨어지고 연료도 많이 소모되므로 정비업체에서 진단을 받아보고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의 머플러가 왜 필요한지 촉매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머플러의 이상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람도 장이 안 좋으면 배기가스 즉, 방귀냄새가 안 좋은 것처럼 자동차도 내부에 이상이 생기면 머플러에서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우리에게 편하고 안락함을 주는 자동차이지만 아끼고 관리를 잘해줘야 이상 없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