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엔진 미미라고 들어보셨나요? 자동차의 무거운 엔진을 지탱해 주는 부품 중의 하나가 바로 엔진 미미라고 하는데요, 전문 용어로는 엔진 마운트라고도 합니다. 엔진 미미는 보통 3~4개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엔진을 안정적으로 잡아주어야 되는데 한 개라도 미미의 고무가 찢어지게 되면 진동이 심하게 됩니다. 다음은 엔진 미미의 역할과 고장의 원인, 그리고 증상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봐요.
엔진 미미(엔진 마운트)란?
자동차의 미미(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미션의 무게를 지탱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동 완화
엔진은 작동 중에 진동을 발생시키는데 이 진동은 차체로 전달되면서 운전자와 승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 미미는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여 차체로의 전달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운전 시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2. 충격 흡수
도로 상황에 따라 차량은 충격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충격은 엔진에도 전달되기 때문에 엔진 미미가 이런 충격들을 흡수하여 차체로의 전달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렇게 엔진 미미를 통해서 차량 엔진의 내구성도 향상해 주게 됩니다.
3. 엔진 안정화
엔진은 크기와 무게가 상당히 많이 나가기 때문에 차체에 단단히 고정되어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엔진 미미는 엔진을 차체에 정확하게 위치시켜서 안정화시켜주어야 합니다.
4. 소음 및 진동 흡수
엔진 작동에 따라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차내에서 불쾌감을 주게 되는데, 엔진 미미(엔진 마운트)가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고, 소음을 최소화하여 운전자와 승객을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엔진 미미 증상 6가지
엔진 미미가 고장이 나면, 차량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1. 진동과 흔들림
고장 난 엔진 미미는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서 더 큰 진동과 흔들림이 전달됩니다. 그래서, 차량의 운전 및 조향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음 증가
엔진 미미에 문제가 있으면 엔진 소음도 커지는데요, 왜냐하면, 엔진의 진동을 잘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소음이 증가하게 됩니다.
3. 부품의 과도한 마모
엔진과 관련된 부품에 과도한 부하가 가해져 마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부품의 수명도 단축되고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오일 누출
엔진 미미가 고장 나면 엔진의 압력이 변동되어 오일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일 누출은 엔진 성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고, 이로 인해 수리하게 된다면 비용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5. 주행 성능 저하
엔진 미미 고장으로 차량의 핸들링, 가속 및 제동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장거리 운전 시 운전자의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6. 미션에 영향
변속기와 관련된 부품도 엔진 미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엔진이 과도하게 진동과 흔들림이 지속된다면 등속조인트에 연결된 미션에까지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엔진 미미 고장원인
엔진 미미의 고장원인은 대부분 운전자 운전 습관에 의한 영향이 많다고 볼 수 있는데요, 다음사항들을 주의해야 됩니다.
1. 마모
엔진 미미는 자동차가 주행할 때마다 무수한 충격과 진동으로 인해 마모되는데요, 특히, 자동차를 운전할 때 급격한 가속 또는 감속으로 인해 엔진 미미에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2. 사고로 인한 훼손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차량의 다양한 부분이 훼손되어 엔진 미미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주행 환경
노면이 좋지 않거나 오프로드 등에서 주행을 많이 하신다면 엔진 마운트에 과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엔진 미미(엔진마운트) 교체시기
엔진 미미의 교체 주기는 차량의 주행 조건, 주행 거리, 차종 및 모델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은 5만 ~ 10만 km 정도의 주행 후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주행이 많은 경우나 울퉁불퉁한 도로 조건에서 자주 주행하는 경우, 미미에 가해지는 부하가 더 크기 때문에 조기에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고무나 압축재 등 마운트의 소재가 노화되고 성능이 떨어지게 되므로, 주기적인 검사와 정기적인 유지 보수를 통해 엔진 마운트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미미 교체비용
일반적으로 엔진 미미는 차종에 따라 3개인 경우가 있고 4개로 장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반떼 같은 차량은 한 개당 부품값이 5~8만 원 정도이며, 공임비는 3개는 9만 원, 4개는 12만 원이니 총비용은 20만 원 정도 예상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나 4륜, 후륜 구동 차량들은 정확한 비용이 안 나와 있기에 정비업체에 확인하셔야 됩니다.
지금까지 엔진미미(엔진 마운트)의 역할, 그리고 고장원인과 고장증상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차량의 변속기를 변속할 때, 특히 D단에서 R단으로 변속 시나, 또는 출발할 때에 엔진의 움직임이나 충격 같은 진동이 느껴진다면 엔진 미미의 고무가 찢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꼭 정비업체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항상 안전 운전하세요..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기폐차 신청방법과 차량구매시 추가지원금 혜택.. (0) | 2023.07.08 |
---|---|
에어플로우 센서, 클리너와 세척방법, 고장증상들까지.. (0) | 2023.07.07 |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냄새원인과 콤프레서 고장증상.. (0) | 2023.07.03 |
EPB, 작동원리와 경고등 점등시 고장원인들.. (0) | 2023.07.01 |
EGR, 밸브와 쿨러의 역할과 고장증상들 6가지.. (0) | 2023.06.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