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성능을 유지하고 최적화하려면 올바른 엔진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솔린과 디젤 엔진 오일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차량의 엔진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두 오일 기본 목적은 차량의 엔진에 윤활제 역할을 하는 건 동일하지만 둘 사이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살펴보고 적절한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차량의 수명과 효율성에 필수적인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가솔린 엔진오일
1. 점도
가솔린 엔진 오일은 디젤 엔진 오일에 비해 낮은 점도를 갖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오일이 더 쉽게 흐르도록 하여 엔진 부품에 더 나은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2. 첨가제
가솔린 엔진은 엔진오일이 연소되는 과정에서 디젤엔진보다 슬러지나 바니시와 같은 퇴적물들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퇴적물이 형성되는 것을 제어해 주고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특정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세제 및 분산제
가솔린 엔진 오일에는 엔진에서 생기는 침전물과 오염 물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고 엔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제와 분산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젤 엔진오일
1. 점도
디젤 엔진 오일은 가솔린 엔진 오일에 비해 점도가 높은데요, 이유는 디젤엔진의 높은 압축비와 온도에서 작동되는 엔진 특성상 충분한 윤활제 역할을 하고 엔진 구성 요소를 보호하는 데 필요기 때문입니다.
2. 그을음 제어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 연소 중에 더 많은 그을음이 발생되는데요, 이런 디젤 엔진 오일의 매연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여 매연이 축적되고 엔진 손상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3. 첨가제
디젤 엔진은 높은 압력으로 작동되는데 그래서 엔진 오일에 마모, 산화, 그리고 부식을 보호해 주는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종류
가솔린 엔진 오일 종류에는 크게 미네랄오일, 반합성오일, 전합성오일이 있습니다.
1. 미네랄 오일
미네랄오일의 장점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고, 엔진 내부에서 더 늦게 변성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네랄오일은 순도가 낮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과 같은 하드 하게 운행할 때에는 엔진 오일이 빠르게 산화되면서 엔진 내부 부품과 오일 채널을 쉽게 막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몇몇 최신 엔진에서는 미네랄 오일이 권장되지 않을 수 있으며, 오래 사용하면 엔진 내부의 부식산물이나 카본 같은 불순물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네랄 오일은 교환주기를 짧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반합성 오일
반합성오일의 장점은 미네랄오일보다 순도와 내열성이 높기 때문에 엔진 내부를 더욱 잘 보호해 주고 오래 사용해도 변성되지 않고 오일 채널을 쉽게 막지 않습니다. 그러나 반합성오일의 단점 중 하나는 높은 동점성 때문에 Seal 균열이 발생하고, 경사각을 내릴 때 약한 토크를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전합성 오일
전합성 오일의 장점은 최신 엔진에 최적화된 오일인데요, 그래서 내열성 및 산화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엔진 내 증기 압력 및 오일소모가 적습니다. 또한 겨울철과 여름철 모두 사용하기에도 이상적이며, 낮은 온도에서도 엔진에 더 빠르게 순환기 때문에 엔진의 효율성을 끌어올려주어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러나 전합성 오일의 가격은 다른 두 가지 오일보다 비쌉니다.
디젤 엔진 오일 종류는 크게 미네랄오일과 인공합성오일입니다.
1. 미네랄 오일
미네랄 오일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해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주로 주행 거리가 짧은 차량에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엔진을 보호해 주는 역할이 제한적이라서 오일산화와 부식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오일 교환하는 시기를 짧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2. 인공합성 오일
미네랄 오일보다 수명이 더 길고, 높은 열을 분해하는 저항을 가지고 있어서 엔진 내부에 오염물질이 발생되는 것과 카본 쌓이는 것을 줄여줍니다. 인공합성 오일에는 미네랄 오일보다 인젝터 및 터보 차저 보호 기능이 우수하여 일부 인공합성오일은 15,000마일(약 24,000km)을 주행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네랄 오일보다 가격이 2배 또는 3배까지 비싸고, 모든 디젤 엔진에서 인공합성 오일 사용이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솔린 엔진 오일과 디젤 엔진 오일은 이렇게 엔진 유형에 맞게 다르게 제조되었는데요, 잘못된 오일을 사용하면 마모가 증가하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고 잠재적으로는 엔진에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차량 제조업체 권장 사항과 엔진 유형에 적합한 엔진 오일을 사용하시고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교환을 해주시는 게 내차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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